우리는 누구나 다 행복할 가치가 있고 행복할 수 있습니다.
사회공포(증)란 무엇입니까?
사회공포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대인공포의 진단은 어떻게 합니까?
그럼 어떻게 치료 받아야 합니까?

치료법은 약물치료와 심리치료가 있다.

1.약물치료

약물치료로는 심한 공포증의 경우, 삼환계 항우울제와 모노아민 산화효소 억제제(monoamine oxidase inhibitor)가 가짜약(placebo)보다 더 효과적이라고 알려졌다(Liebowitz, et al., 1992).

현재 정신과에서는 범불안장애에 오랫동안 사용되어온 벤조다이아제핀(Benzodiazepnin)을 많이 쓰고 있다. 이 약은 오랫동안 불안을 감소하기 위하여 사용되어 왔지만 많은 연구들에서 장기적으로 볼 때, 이 약물의 효능이 가짜약보다 더 나은 것이 없다는 결과가 제시되고 있다(Barlow, 1988, Solomon & Hart, 1978).

벤조다이아제핀은 단기적으로는(4-8주) 일반 불안을 감소시키는 데 어느 정도 효과가 있지만 그 정도는 비교적 적은 편이라 할 수 있다. 그 외에도 몇 가지 단점이 있다.
벤조다이아제핀은 인지적, 운동적 기능에 영향을 준다. 이 약을 복용하는 사람은 인지적 기민성이 떨어져서 직장이나 학교 일에 지장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운전이나 기계를 다루는 능력도 저하시키는 경향이 있다. 또 다른 중요한 점은 이 약물은 심리적, 생리적으로 의존하게 하는 성질이 커서, 복용을 중단하기가 매우 어렵게 된다. 그리고 복용을 중단하면 다시 재발할 가능성이 높다.


2.심리치료

1)인지치료

자신이 긴장을 심하게 느끼는 상황에서 정지하여 스스로에게 어떤 말을 되풀이하고 있는지를 찾아내고 이런 사고의 근거를 찾아봄으로써 인지적인 오류를 발견하는 것이다. 즉 잘못 평가하는 인지적 왜곡을 수정시키는 데 초점을 맞춘다.


2)NLP치료

NLP에는 공포증을 빨리 그러면서 지속적인 효과를 내도록 하는데 도움이 되는 여러 기법들이 있다. 인지치료와 같이 사회공포증을 가진 사람들이 속으로 자동적으로 하는 사고(생각, 즉 자기대화)를 깨닫고 다른 믿음을 가지고, 다르게 자기대화하도록 하는 것도 포함이 되어 있다.
공포증이란, 공포라는 특정 정서(감정, 느낌)가 강한 것이 특징인데, NLP는 정서를 다루는데 특히 효과적이다. 그 이외에도 자존감을 높이는 기법이든지, 공포증에 특정적으로 효과가 좋은 공포증 모델이 개발되어 있다.

업체명 : 한국nlp센터 | 대표자: 윤영화 | 사업자등록번호 : 210-90-63127  | koreanlp@hanmail.net   ☎ 02-546-8173 ,019-266-8173.
Copyright ⓒ 2002 koreanlp.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