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성공사례

성공사례

글 읽기
제목 대인관계할 때 긴장, 표정굳어짐, 얼굴빨개짐, 식은땀, 입술떨림으로 많이 불편했는데 변화하니 무척 편합니다. 2020-02-01 22:54:34

2019.03.07

저는 고등학생 때까지는 대인관계에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대학생때 여러 사람이 있는 곳에서 선배가 제게 말을 걸었는데 그때 제 표정이 엄청 굳고 말도 잘하지 못했습니다. 그 이후로 오랜만에 친구를 만날 때, 특히 여러 명을 만나게 되면 그 전부터 항상 긴장이 되었습니다. 만나고 좀 지나면 괜찮아지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항상 제 표정이 의식이 되어 신경이 쓰이고 지금 어떤 표정인지 거울을 쳐다보며 확인하려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회의에서 제게 말했을 때 긴장하여 단답형으로 대답을 하고 그 상황에서 빨리 벗어나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얼마전 회사에서 팀 동료들과 티타임을 하고 있는데 제 표정이 굳어져서 저는 그런 모습을 계속 보여주기 싫어서 고래를숙이고 대답도 짧게 하고 눈도 마주치기 않았습니다. 그 상황이 무서워서가 아니라 제 표정이 굳은 것을 뵤여주기 싫어서 눈을 피했습니다. 그러면서 시선공포도 생겼습니다.
특히 발표할 대는 얼굴이 빨개지고 목소리는 떨리고 평상시의 내가 아닌 것 같았습니다. 그러니 사람들이 많이 있는 자리는 최대한 피하게 되고 주목을 받으면 어떡하나 하는 걱정에 항상 긴장이 되어있었습니다.
몸이 떨리고 표정이 굳고 입술도 떨렸습니다. 이런 것들을 다른 사람들이 알아차릴까봐 신경이 쓰이고 의식이 되어 힘들었습니다.
그런게 너무 싫어서 찾다가 한국nlp센터를 알게도었습니다.

저는 변화가 굉장히 빨리 된 것 같습니다.
윤영화교수님이 제 증상을 정확히 파악하시고 거기에 맞게 해주시니 더욱 빨리 변화된 것 같습니다. 저는 모든 회기를 다 하기 전에 이미 완전히 편해진 것 같아서 좀 빨리 끝냈습니다.
윤영화교수님 감사합니다. 몇 번 함께 했던 분들도 만나서 좋았습니다.

facebook twitter

글 읽기
이전 대인관계 불편, 발표할 때나 말할 때 긴장하여 목소리와 표정이 경직되어 시선도 못마주쳤는데 굉장히 많이 변했습니다. 2020-02-01 22:53:53
다음 발표나 상사와 회의할 때 초긴장, 식사자리, 술자리에서 손떨림으로 너무 힘들었는데 많이 편해졌습니다. 2020-02-01 22:55:24

 


top